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가족돌봄 청소년, “지역사회 보듬어야 할 과제”

기사승인 2024.04.18  05:49:53

공유
default_news_ad1

- 박진희 부의장, 「하남시 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자치위 상임위 심사통과”

"조례 꼼꼼히 담아’...“조례가 제정되면  생활안정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할 터”

   
박진희 부의장이 지난 17일 발의한 「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자치행정위원회 조례심사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국민의힘, 다선거구)이 발의한「하남시 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7일 제329회 하남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박 부의장에 따르면, 이번에 발의한「가족돌봄 청소년·청년 지원 조례안」은 부모의 사망·이혼·가출·장애·질병 등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청소년과 청년에게 지원제도를 법제화하여 생활 안정에 이바지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조례안에는 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과 그 가족에 대한 돌봄 및 가사서비스, 심리·정서 상담, 교육 및 취업 지원, 문화·체육활동 지원 등의 지원 사업을 담아내며 구체화했다.

조례안의 내용을 보면,‘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의 범위를 「청소년기본법 제3조」에 따른 9세 이상 34세 이하로 정의하고 ▲추진계획 수립 및 실태조사 ▲지원사업 및 협력체제 구축 등이 주요 골자다.
박진희 부의장은“부득이한 사유로 부모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질 수 없어 집안의 가장이 되는 안타까운 처지에 놓인 청(소)년의 무거운 짐을 덜어 드리고자 조례를 마련하게 됐다”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가장이 된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그들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보듬어야 할 과제”라며,“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정책개발에 힘을 써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족돌봄 청소년 및 청년 지원에 관한 사항을 조례에 꼼꼼히 담았다”며,“조례가 제정되면 가족돌봄 청(소)년의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하였다.

한편, 해당 조례안은 오는 26일 열릴 제329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재연 기자 hanamilbo@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