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하철 3·9호선 올해 하반기 '가시화'

기사승인 2023.03.23  00:47:26

공유
default_news_ad1

- 기본계획 수립 사업자, 결과물 내놓을 듯…2024년 상반기 확정·고시, 국토부에 승인 신청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와 서울 송파를 잇는 3호선과 9호선 하남연장 사업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면서 올해 하반기 안으로 가시화될 전망이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면서 2개 노선에 대한 경제·재무성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논다는 것이  취지다.

특히,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정밀한 타당성 평가와 하남 교산과 미사지구를 중심으로 장래수요, 연계 수송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올해 하반기중에는 두 노선 모두  기본계획 결과물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3호선 하남연장  기본 계획수립 사업자로 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을 선정한 상태다.

동명기술공단은 용역비 21억 원으로 동부엔지니어링·이산·수성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당 노선에 대한 경제성 및 재무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기본 및 실시설계수립에 도움을 준다는 것.

또, 향후 15개월간 철도가 지나가는 도시교통권역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수요를 예측한다. 또한 기점부와 종점부 정거장 위치라든지 차령기지 등 개략적 노선망도 계획도 수립한다. 환승계획을 포함한 다른 교통수단의 연계성도 검토하게 된다.

도는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를 개최하는 한편, 내년 하반기 중 기본계획(안) 마련 후 2024년 상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3호선 하남 연장은 지난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포함돼 지난해 5월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지난 2020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확정 고시됐으며, 총 1조5,401억 원이 투자돼 3호선 오금역과 하남시청을 12.0km로 복선전철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 9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9호선 미사 연장사업도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기본·실시설계에 착수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으면 ‘국가재정법’에 따라 입찰 방법에 대한 국토부 중앙건설심의위원회의 심의와 타당성 조사와 설계를 거쳐야 한다. 

특히,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 중 역사위치 등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후,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후속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강일에서 하남 미사를 거쳐 남양주 왕숙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 시행자인 LH 부담, 1조 5천억원과 지자체 분담금을 포함 2조 1천억여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중 하남구간은 강일~미사, 1.4km로 사업비는 1,891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재연 기자 hanamilbo@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