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난방비 폭탄은 서민 무거운 짐 지우는 것

기사승인 2023.01.31  17:38:05

공유
default_news_ad1

- 하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책 수립 긴급 의원총회 열어

하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5명은 2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올해 난방비 등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하남시의회는 치솟는 물가에 서민경제가 너무도 어려운 현실에서 난방비 폭탄 등 공공요금을 줄줄이 인상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최근 정부는 지난해 가스비·전기요금을 16% 인상한 데 이어, 오는 4월경 추가로 20% 인상안을 내놓은 상태다. 이 외에도 시민의 발이 되는 교통 요금도 인상이 전망됨에 따라 하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주말에 긴급 의총을 개최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주요 논의 사항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홀로 사시는 어르신, 장애인,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등의 사각지대 취약계층에 난방비 지원 ▲소상공인의 지원책 마련 등이다. 

하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강성삼 의장, 정병용 자치행정 위원장, 최훈종 의원, 오승철 의원 모두는 “고물가·고금리로 인해 민생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는데 난방비 폭탄 등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되는 것은 서민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는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에너지 위기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은 예견된 일이었지만, 취약계층 등을 위해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공공요금 인상만 발표한 것은 무책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정혜영 원내대표는 “난방비 문제는 단순한 추위 문제가 아니라 누군가에게는 생명이 달린 일이므로 정치권이 힘을 합쳐 에너지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을 신속하게 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미 지역아동센터, 경로당 등 사각지대에 난방비 200억 원을 지원하는 등 이번 사태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하남시도 적극적으로 긴급 추경을 편성해서 에너지 취약계층의 생존권이 위협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난방비 폭탄`을 재난상황으로 인식하고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 단가 인상 및 예산 증액 ▲민주당 소속 지방정부 중심 긴급복지지원 확대 시행 ▲`9대 민생프로젝트` 중 에너지 물가 지원금 추진 ▲기업의 고통분담 노력 등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에 뜻을 모은 바 있다. 

 

김주희 기자 Joohanam0315@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