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양주~ 하남 잇는 수석대교 암초만났다"

기사승인 2024.08.19  06:14:13

공유
default_news_ad1

- 현대 건설 컨소시엄만 단독 입찰…업계, 사업추진 일정 차질 빚을 가능성 높아

남양주 수석동에서 하남시를 잇는 수석 대교(가칭) 건설 사업이 암초를 만났다.

   
가칭)수석대교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수석대교 수석대교 턴키(설계ㆍ시공 일괄입찰) 방식 공사에 대한 PQ(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서류 접수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 1곳만 서류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동 유찰돼 LH는 조만간 재공고 수순을 밟을 예정이자만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건설은 60%의 지분으로 강산건설과 유호산업개발, 관악개발, 씨앤씨종합건설, 지아이(각 8%)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반면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던 대우건설을 비롯 앤씨 등은 사업성 등을 이유로 불참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LH는 남양주시와 하남시를 연결하는 3기 신도시 주요 광역교통대책 중의 하나인 ‘(가칭)수석대교(한강교량)’ 신설 공사를 발주했다.

이 교량은 남양주시 수석동 385-28번지에서 하남시 선동 266-3번지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2km의 노선으로 4차선 규모다.

수석대교는 지난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으로 발표된 후 17차례에 걸친 주민간담회, 설명회 및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2020년 12월 남양주왕숙·왕숙2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확정됐다.

하지만 하남시 대표 시민단체인 미사강변총연합, 미사강변시민연합’은 "지난 2020년 12월 수석동과 선동IC를 연결하는 수석대교 건설계획은, 미사강변 주민들의 17차례 간담회와 4차례 집회 등적극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확정됐다"며 수차례의 집회와 농성을 통해 재검토를 요구해왔다.

수석대교는 하남시와 남양주시 한강을 가로질러 양쪽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하남 범시민대책위는 ▲2021년과 2022년 수석대교를 대체할 다른 교통대안 제시점 ▲수석대교 건설 시, 현재도 교통정체가 심각한 하남시 선동IC에 접속해 극심한 교통정체 유발 ▲수석대교 이용률이 남양주시는 86%인데 비해 하남시는 14%에 불과해 불공평한 대책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근거로 주장했다.

하지만 LH는 지난달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하남시 동의시 미사강변대로와 직결화”라고 적시하면서 “미사지구 비직결”이라는 경기도 재정 조건 및 대광위 동부권 광역교통대책 발표내용과 다르게 표현했다.

또, “한강교량 턴키공사 발주 입찰안내서”(1-17page)에서 「장래 6차로 및 미사지구 직결 가능하게 설계」하라는 유의사항을 적시하여 정부(대광위) 발표내용과 경기도 재정 조건과 배치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하남시는 LH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는 한편, 국토교통부를 비롯, 대광위, 경기도, LH에 한강교량(수석대교) 보도자료 및 턴키공사 입찰안내서의 정정을 요구했다.

시는 ▲하남시 동의시 미사강변대로 직결화 → 수석대교~미사지구 비직결 변경 ▲ 입찰안내서 [1-17] 2.8 사업범위. 자. 기타 유의사항 ①항(6차로) 삭제 및 ②항(직결) 내용 삭제 (정정공고) 부분이다.

이에 대해 LH는 6일 ‘한강교랑 신설 및 올림픽대로 확장공사 입찰안내서 정정 내역“이라는 제하의 공고문을 통해 ”논란이 잃었던 하남시가 요구한 일부 정정안을 받아들여 추진하기로 했다는 공문을 하남시에 전달한 바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재공고가 진행된다 하더라도 이 사업이 경쟁구도를 갖추지 못해 단독 입찰 구도가 이어질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아 사업추진 일정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높아’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hanamilbo@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